환불상식 12가지, 모르면 손해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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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불상식 12가지, 모르면 손해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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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불상식 12가지, 모르면 손해랍니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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어쩌다가 할수 없이 환불 해야 하는 상황이

생길때가 있어요

이럴땐 환불 안된다고 하면 정말 난감합니다.

오늘은 미리 알려두면 손해 보지 않는

환불상식 12가지를 소개합니다.

 

- 모르면 손해인 환불상식 12가지 -

 

1. 상품권은 유효기간이 지났더라도 상법상 소멸기간인

5년이 지나지 않았다면 환불을 받을 수 있는데요

이 기간동안에는 상품권 권면금액의 90%에 해당하는 상품이나

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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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사은품 선물은 계약 철회 시 돌려주지 않아도 됩니다.

단, 계약서에 사은품의 가격이나 품목이 명시되어 있는

경우에는 상품과 함께 돌려줘야 합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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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소비자에게 불리한 특약은 무효처리 됩니다.

계약해지불가, 교환 및 환불 불가 등이 여기에 속하는데요

소비자에게 불리한 정도는 표준약관을 기준으로 평가합니다.

 

4. 하자가 있는 상품은 환불기간 이후에도 환불이 가능한데요

이 부분은 환불기간의 예외 조항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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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방문판매는 환불의 룰이 다릅니다.

소비자가 단순 변심으로 계약을 철회하더라도 반품 비용을 부담할

필요가 없습니다. 계약철회 가간 또한 14일로 깁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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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택배물건이 실종되면 운송장에 쓴 물품 수량, 가격, 종류 만큼

환불을 받을 수 있는데요, 내용을 기재하지 않으면

각 운송업체의 손해배상 한도액 내에서 임의로 환불을

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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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백화점이나 대형 쇼핑몰의 고객센터는 매장 전체의 고객

불만을 총괄하는곳으로 백화점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곳

이기도 때문에 소비자의 손을 들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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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보세상점은 매장의 특성상 상품회전이 빨라야하기

때문에 구매 후 시간이 흐른 상품은 환불해주지 않으려

하는데요, 구매 전 환불규정을 확인하거나, 교환과 같은 유연한

제안을 차선책으로 내놓으면 협상이 휠씬 수월해 집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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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구입 전에 환불에 대한 여지를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.

선물이어서 혹은 입어 보고 살수 없는 옷이어서

환불 가능성이 있는 제품은 구매 전에 환불이 가능한지

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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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 거래 내용을 증명으로 보관합니다.

영수증이 없다면 물품의 라벨이라도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요

백화점처럼 판매관리가 잘 이루어진 곳이라면 구매한 날짜

시간대를 기억하면 물품 구입 증명이 가능합니다.

 

11 현금보다는 신용카드로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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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 판매자가 환불을 해주지 않으면 소비자 보호원의

피해 구제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

보호원 상담팀 (02-3460-3000)에 사례를 접수하면

30일 내에 사실 조사와 합의 권고가 이루어 집니다.

이 과정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분쟁조정위원회에

중재를 요청할 수 있는데요, 분쟁 조정 위원회 또한

30일 동안 조정을 진행합니다.

이 때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법적인 방법으로

문제를 해결합니다.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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